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콧볼축소 후 절개상처 봉합상처 소독 관리팁

by 냥냥해 2023. 1. 2.
반응형

적나라한 내 코 리모델링.. 후기

 

 

콧볼축소(콧구멍 축소) 수술 찐후기 : 전후사진 부작용 흉터 등 후회?

코수술 생각하는 사람들이 다 한번쯤은 고려해봤을법한 콧볼축소수술.. 나 역시 어릴때부터 벌름한 콧구멍 때문에 매우 불만이 많아 콧볼축소수술을 알아봤었다. 보형물을 넣는 코수술은 무섭

nyang.nyanghae.com

나는 콧볼축소 후에 아무래도 얼굴이다보니 흉터가 남지 않게 하려고

엄청 알아보고 관리했었다. 내가 알아보고 적용했던 방법들을 풀어보겠음.

 

1. 딱지 생기지않게 관리하기

보통 상처가 낫는 과정에 딱지가 생기고, 또 딱지가 생겨야 빨리 낫는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않다!

딱지가 생기면 상처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혹 무의식중에 긁거나해서 딱지가 떨어지며 패인 흉터를 만들수도 있다.

수술 2일차 - 연고 아래로 피가 스멀스멀...

상처부위는 건조하지않게 관리해줘야 한다. 습윤밴드를 붙여 관리하면 좋지만

콧볼의 경우 범위가 너무 좁고 굴곡이 져 있어서 나는 연고를 두텁게 발라주어 관리했다.

 

수술하고 초반에는 피가 조금씩 배어나오기도 해서 매일 저녁 자기전에

피가 실밥과 엉겨 굳지 않게 생리식염수를 흘려보내 상처부위를 씻고 면봉으로 톡톡톡 닦아내주었다. 

(연고를 발라두면 상처가 촉촉해서 피가 굳진 않았다.)

 

이렇게 관리해서 완전히 회복하기까지 나는 딱지없이 상처가 나을 수 있다는걸 처음 알았다ㅎ

 

 

2. 상처부위 과산화수소수 사용하지 않기!

보통 상처를 소독하기 위해서 과산화수소수를 이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안된다!!!

이는 상처부위를 자극하고 피 속의 카탈라제 효소와 반응해 건강한 세포까지 파괴해

오히려 상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다고 한다. 

깨끗한 물이나 생리식염수를 이용해도 충분하다고 함. 나는 소분된 멸균생리식염수를 사용했다.

대용량은 오픈 후에 빨리 다 쓰기도 어렵고 오염될 수도 있으니..

크린클 멸균생리식염수

 

이건 유튜브에서 본건데 과산화수소수 대신 쓸 수 있는 소독약들이다. 

세네풀, 솔트액, 애니클렌 등

 

 

3. egf 새살연고 사용

egf는 'Epidermal Growth Factor'의 약자로 '상피세포 성장인자' 를 말한다.

피부재생으로 화장품에도 많이 사용하는 성분인데 연고 가격이 좀 비싸고 개봉후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 사용해야한다.

조금 번거롭지만 후에 흉터치료가 더 비싸고 힘들것을 알기에 열심히 발라주었다.

 

 

4. 실밥은 빨리 제거한다. 

보통 이런 절개상처나 깊은 상처는 봉합을 하게(꿰매게) 되는데

실밥이 피부에 오래 남아 있을 수록 흉터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한다. 

때문에 실밥은 혹여나 상처가 벌어져 재봉합을 하더라도 빨리 제거하는것이 좋다고함..

 

영상 참고 

실밥자국대로 흉터가 생기는 이유

봉합은 눈에 보지않는 피부속은 녹는 실을 이용해 속봉합을 하고 피부 겉에는 가는실로 겉봉합을 하는데

흉터를 남기지 않으려면 속봉합을 꼼꼼하게 잘 해주고 피부 겉봉합은 가는 실로 봉합하고 일찍 제거하는게 중요하다.

 

 

 

5. 표피가 아문뒤에는 흉터연고 사용

튀어나오는 비후성 흉터 예방을 위해 겉 피부가 아문 뒤 부터는 더마틱스 울트라겔을 발라주었다.

흉터연고는 겉상처가 다 아문뒤부터 사용하는데 갖고다니며 아침·점심·저녁으로 발라주었다.ㅋㅋㅋ

흉터연고는 두텁게 바른다고 좋은게 아니고 손가락으로 슥 문질러 발랐을때 1분내로 마를수 있는 정도 양으로 사용한다.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해줘야한다. 

저 상처 크기에 위에 살짝 물방울만한 양 보이시나요

 

또 상처부위는 자외선을 방어하는 기능이 떨어져 착색이나 색소침착으로 이어져 갈색으로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선크림을 자주 덧발라주거나 모자를 쓰는식으로 예방해야 한다. 

 

 

6. 절개흉터 회복기간 

봉합상처 1주일은 3%, 3주 20%, 3개월 80% 회복, 나머지 20%는 2년에 걸쳐 낫는다고 한다.

절개 봉합부위는 완전히 나으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때문에 완전히 낫기까지 상처에 들어가는 장력을 최소화 해주어야한다. 특히 3개월까지는 입 크게 벌리거나 인중 늘리는 표정같은거 절대 하지 않는걸 추천한다...

상처부위가 당겨지면 회복하며 부어오른듯한 단단한 흉터가 생길 수 있다. (관절부위 봉합흉터처럼)

절개부위와 실밥 자국대로 남은 흉터

개인적인 경험으로 알아봤던 정보와 사용한 제품들로 작성한 글인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들 흉터 안남기고 상처 관리 잘 하시길.

 

수술 첫날과 9개월 지나 깨끗하게 아문 모습

 

반응형